본문 바로가기

피아노 배우기/바이엘 - 기초/ 시작 단계

바이엘 악보 다운로드 (PDF, 피아노 교본) - Free scores by Ferdinand Beyer

피아노를 배우기 전에는 바이엘, 체르니라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궁금했는데, 알고보니 아주 간단한 것이다. 바이엘에 의해 엮어진 초보자를 위한 피아노 교본.

페르디난트 바이엘 (Ferdinand Beyer 1803-1863)

바이엘은 초, 중기 낭만주의 시대의 사람으로서 피아노 교사라기보다는 피아노곡의 작곡자 및 편곡자로 알려져 있다. 바이엘은 <바이엘 피아노 교본> 외에도 그 당시에 유행하던 오페라 아리아와 이미 알려진 관현악곡을 피아노용으로 편곡하여 출판하였으며 그 자신도 환상곡이나 디베르티멘토 등 살롱풍의 친근하고 쉬운 곡들을 많이 작곡하였다.

바이엘 교본이란 ?

바이엘이라 불리는 피아노 교본은 원어로 Vorschule im klavierspiel 라고 하며 작품번호(Opus)101번의 바이엘에 의해 엮어진 초보자를 위한 피아노 교본이다. 출판된 연도는 정확하지는 않으나 작품번호를 보아 1850년 전후로 추측된다. 바이엘 교본이 우리나라에 알려지게 된 것은 일본을 통해서였는데, 미국인 교육자 메이슨이 1876년 당시 일본에 이 교본을 소개하였고, 후에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현재까지 초보자를 위한 피아노 교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영어등 3개 국어로 된 바이엘 교본 받기. 무료.
http://imslp.org/wiki/ <-- 이곳에서 Complete Score (http://imslp.org/wiki/Special:ImagefromIndex/12916)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가능하다. 파일 형식은 PDF.


아래 그림은 바이엘 교본 내용중 일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